Thursday, January 1, 2015

모리사와 아키오- 무지개 곶의 찻집: 2015. 1. 1

36. 하양과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똑같은 커피잔도 범고래로 보이기도 하고, 판다로 보이기도 하니까... 틀림없이 이 세상의 모든 물체는 어떻게 보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물체의 존재 의의까지 간단히 바꿔버릴 것이다. 그렇다면... 노조미와 내가 이제부터 걸어갈 미래도 마음가짐 하나로 바뀔 수 있지 않을까?

102. '즐거운가, 즐겁지 않은가?' 그런 판단 기준만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105. 망설여질 때 로큰롤처럼 살기로 하면 인생이 재미있어지지.
늘 자신을 설레게 하는 쪽으로 가는 거야.
다소 위험이 따르더라도 말이야. 사람이란 뜻밖에 잘 쓰러지지 않거든. 열심히 하기만 하면 절실히 필요할 때 반드시 주군가가 손을 내밀어주지.

253. 과거를 그리워할 수 있다는 건 너희 둘이 현재의 자기 자신을 충분히 소중히 여긴다는 뜻이란다.
과거를 그리워하는 건 자신이 살아온 여정을 받아들였다는 증거가 아닐까? 괴로웠던 일까지 포함하여 여태까지의 인생을 통째로 긍정하기 때문에 너희는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그 당시를 추억할 수 있는 거란다. 겹겹이 쌓아온 과거의 시간이 바로 지금의 너희니, 과거를 그리워한다는 것 자체가 자신을 긍정하고, 받아들이고,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해.

생각해보면 나도 언제부터인가 자신의 '운명'이나 성장 환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가족을 남기고 자살한 엄마에 대해서도, 지금은 원망하기는커녕 오히려 불쌍히 여길 여유까지 생겼다. 그 당시.. 밴드 맴버들과 꿈을 좇기 시작한 후로 내 인생은 확실히 바뀌었다. 불우하게 느껴졌던 소년 시절의 '운명'도 록으로 비약하기 위한 심적 계기로써 이용할 줄 알았고, 즐 따라다니던 정신적 고통도 음악 표현을 위한 거대한 에너지로 바꾸는 방법을 터득해갔다.

255. 내가 쌓아온 것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이 쌓아온 것도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틀림없이 그 사람도 어른이 되어 있을 거야.

285. 가게를 나선 자매는 당장 고타로의 집이 있는 테라스로 달려갔다. 마리가 빨간색 리드 줄을 오른손에 붙잡고 왼손으로는 미호와 손을 맞잡았다. 그리고 곶의 남쪽을 향해 초원 위를 걷기 시작했다. 고타로도 즐거운 듯 꼬리를 흔들며 자매와 나란히 걷고 있다.
조금씩 따스한 색을 띠기 시작한 여름의 엷은 석양이, 멀어져가는 두 사람과 한 마리 개의 뒷모습을 부드럽게 감싼다. 밖은 어느샌가 '쓰르륵쓰르륵'하는 쓰르라미의 구슬픈 노래로 채워졌다.
나는 영화의 한 장면 같은 그 뒷모습에 넋을 잃은 채 가만히 창가에 서서 바라보고 있었다. 자매가 갑자기 이쪽을 돌아보고 크게 손을 흔든다. 나도 볼 옆으로 손을 올려 살짝 흔들어주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